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공부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 치석 제거, 치주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아요.

by 옥희애비 2021. 6. 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13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은 고양이를 키우시는 집사님들이라면 다 고민하시는 고양이 이빨 닦이기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 하려합니다.

 

고양이는 물을 싫어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집사님들이 음수량을 억지로 늘리기위해 습식 사료를 주는분들이 많이 계시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희 옥희도 건사료도 주지만 하루 한끼는 꼭 습식사료를 챙겨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습식사료는 건식사료에비해 이빨에 음식물들이 잘 끼기때문에 이빨을 잘 닦아줘야 하는데요.

 

그렇다고 습식사료를 포기하기엔 음수량이 걱정되기도 합니다. 어떻게 하면 고양이 치석제거도 하며 치주염 예방을 할 수 있을까요?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양이 치석이란?

 

치석은 사람도 마찬가지로 치아 틈새에 낀 음식물이 쌓여 단단하게 굳어져 생긴 석회질 물질인데요. 고양이에게도 이 치석이 생깁니다. 물론 강아지도 마찬가지고 모든 동물들이 마찬가지 일듯 싶습니다. 이 치석이 쌓이고 쌓여 방치된다면 입냄새 뿐 아니라 치주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사람은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하기도 하지만 동물들 같은 경우 스케일링을 자주 하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이 최고입니다. 

 

고양이의 치석은 시간이 지날 수록 딱딱하게 굳기 시작하고 그위에 계속 음식물이 쌓여 잇몸 질환을 일으킵니다. 플라그는 덴탈케어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이미 치석이 딱딱하게 굳은 물질은 제거하기 쉽지 않습니다.

동물병원에서 치석제거는 가능한가요?

 

치석이 딱딱하게 굳어버렸고, 정말 정도가 심할 경우 병원에서 따로 스케일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고양이 스케일링을 하기 위해선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사람도 전신마취는 엄청 부담스럽고 무서운 일인데 작은 고양이에게 전신마취는 상당히 부담이 됩니다.

하지만 너무너무 심할 경우 어쩔수 없이 진행을 해야 한다 하면 전신마취 전 혈액검사부터 기본적인 건강검진을 한 뒤 진행하시는걸 추천드리겠습니다.

 

치석을 방치할 경우?

고양이의 치석을 계속 방치할 경우 잇몸 질환으로 발전하게됩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다르게 충치로 변하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3살이 넘어갈때쯤 치석이 잇몸질환으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합니다. 잇몸과 치주질환은 각종 질병으로 발전 할 가능성도 있기때문에 가볍게 여겨서는 안됩니다.

 

치석이 방치되어 오랫동안 가지고있을 경우 내치루, 외치루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루란, 치주질환으로 생긴 구멍입니다. 구강 내에 고름치 고이고 그 고름이 잇몸과 뼈를 녹여 구멍을 내게 됩니다. 

입 안에 생기는 치루가 내치루, 내치루의 고름이 바깥으로 나와 볼, 눈 밑에 구멍이 생기는것이 외치루 라고 부르게 됩니다. 치석은 염증뿐 아니라 고름을 일으켜서 외치루와 내치루의 원인이 됩니다.

 

또 구비강누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구비강누공은 외치루와 아주 흡사한 증상입니다. 코와 입 사이의 뼈가 녹아서 관통하는 병입니다. 하지만 단순한 외상처럼 보이기 때문에 구강이 원인이라 생각하지 못하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그리고 가장 흔하게 치석을 방치했을때 걸리는 염증은, 구내염 입니다.

집사님들도 흔하게 들어보셨을 겁니다. 사람도 구내염이 걸리면 엄청 고통스럽듯이 고양이들도 마찬가질거라 생각됩니다. 고양이는 사람과 다르기 때문에 잇몸 구내염이 생길 경우 강한 악취와 구내 출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으로 그루밍도 할 수 없으며, 밥먹는것도 힘들어 식욕부진으로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고양이 치석 예방법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저희부부는 옥희 한마리를 키우고 있습니다. 옥희가 예민한 편이긴 하지만, 혼자 양치할 수 있는 시간은 쇼파에 곤히 잠들었을때! 저희도 이때밖에 없어서, 만약 일이 바쁘거나 양치 시간을 놓쳤을땐 제가 옥희를 안고 와이프가 양치를 억지로 시키는 그런방법으로 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희와 다르게 혼자 고양이를 기르시는분도 분명 계실겁니다. 예민하지 않은 고양이들은 양치질을 해도 잘 하는 고양이도 있지만 싫다고 난리난리 치는 고양이도 분명 있을겁니다. 

 

그래서 요즘 치석제거용 간식이 많이 있어 홍보도 많이 하더라고요. 하지만 이 치석제거용 간식은 보조의 역할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이 간식 또한 치석을 깨끗하게 제거해주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치석제거용 간식이라도 사용해야 한다면! 치석을 떨어뜨릴 만큼 딱딱하거나 잘 제거될 수 있는 모양을 신중하게 생각하셔서 고르셔야 합니다.

 

하지만 치석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은 양치질!! 

양치질이 가장 힘든 방법이지만, 가장 좋은방법입니다. 고양이용 칫솔이나 거즈를 이용하여 치약을 묻혀 닦아주면 됩니다. 사람과 다르게 치약을 묻힌다는 생각으로 닦아주셔야 합니다. 치약도 고양이들이 거부할 수 없도록 맛있는 맛으로 치약을 구매해주시면 고양이들도 이빨닦은걸 좋아할 수 도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아기 고양이를 입양 또는 분양 받으신 분들도 계실겁니다. 그러면 고양이를 쓰다듬어 줄 때 이빨도 손으로 살살 한번씩 쓰다듬어 주세요. 고양이들이 이빨을 만지는데 거부감이 들지 않게끔 미리 연습시키는 방법입니다.

이처럼 고양이 한마리를 키우는데도 너무너무 공부해야할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모든 고양이가 행복 할 수 있도록

집사님들도 매번 공부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화이팅!

 

오늘의 포스팅 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