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18번째 포스팅 입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많은 분들께서 고양이를 기르고 계시고, 기를 예정이신분들도 많은데요.
집사님들과 예비집사님들은 고양이 종류가 몇가진지 알고계신가요?
저도 몰라서 찾아봤는데 X글에서 고양이를 쳐보니 41가지의 종이 나오더라고요.
그만큼 고양이의 종류가 너무나 많은데요.
41가지를 다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처음 듣는 고양이종도 있고 하고, 굳이 다 할 필욘 없을듯해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고양이 몇종만 소개해드리고, 성격도 같이 파악하는 포스팅을 작성하겠습니다.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그럼 이제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페르시안 고양이
페르시안 고양이는 털이 긴 장모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많이 키우는 대표적인 고양이 중 하나의 종류 입니다. 털이 풍성하여 뚱뚱해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 털을 깎아보면 그렇게 많이 크진 않습니다.
생김새는 코의 폭이 넓고 짧아서 강아지의 시츄랑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다리는 짧고 둥글둥글해서 사람들이 너무많이 귀여워 하며 그이유로 많이 기르는 고양이 이기도 합니다.
페르시안 고양이의 성격은 온화하며 순종적입니다. 페르시안 고양이는 매우 얌전한 편이기에 발정기에도 다른고양이와 다르게 시끄럽지 않고 조용히 지나가는 페르시안 고양이도 있습니다. 다른동물들과도 잘 지내는 사교성이 좋아 강아지와 함께 기르는 집사님들도 많이 계신다고 합니다.
2. 아비니시안 고양이
위에 말씀드린 장모종 페르시안 고양이와 다르게 아비니시안 고양이는 단모종 고양이 입니다.
고양이에 관심이 없으신분이나 초보집사분들께서는 아비니시안 고양이라는 종을 처음 들으신 분도 계실겁니다. 저같은경우도 3년차 집사지만 아비니시안이라는 종을 얼마전에 알게되었습니다.
이 아비니시안 고양이의 특징은 영국과 미국에서 애완용으로 개량된 고양이로 영리하며 충성심도 강하여 집에서 기르기 좋은 고양이 입니다.
다른고양이들에 비해 울음소리를 많이 내는 편이 아니고, 사람목소리에는 잘 반응해주는 아주 사교성이 좋은 고양이입니다.
3. 노르웨이숲 고양이
노르웨이숲 고양이는 정말 우아하게 생긴 고양이 입니다. 똑똑하며 사람도 잘 알아본다고 합니다.
대부분 고양이들이 그렇지만 노르웨이숲은 더더욱 독립적이며 호기심이 많아 훈련이 잘 된 노르웨이숲이라면 가슴하네스를 하고 산책까지도 가능한 고양이라고 합니다. 개량된 고양이가 아니기때문에 기본적으로 건강하며 잔병치레가 많지않다고 합니다.
나무를 타며 노는것도 좋아한다고 합니다! 털이 길어 장모종에 속합니다.
4. 러시안블루 고양이
우리나라에서는 아주 인기가 많은 고양이로 많은 사람들도 러시안블루 고양이를 많이 기릅니다.
털이 너무 신기한 색 청회색을 띄는 고양이들이 많으며 성격은 장난꾸러기 고양이 이며 개구쟁이 입니다.
간혹 러시안블루를 알아보시는 초보집사님들이 털이 다른고양이에 비해 덜 빠진다 라고 알고계시며 입양을 해오시는 분이 계신데요, 사실 그렇지는 않다고 합니다. 털빠짐은 다른고양이들과 다르지 않다고 합니다.
5. 터키쉬앙고라 고양이
터키쉬앙고라는 하얀털을 가진 아이입니다. 이 터키쉬앙고라도 장모종으로 노르웨이숲 고양이와 우아함 대결을 해도 우열을 가릴 수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터키쉬앙고라의 고양이는 유전적으로 오드아이가 태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사람들은 오드아이라고하면 정말 신기해하고 예뻐하지만, 오드아이를 가지고 태어난 아기고양이들은 눈 혹은 귀 혹은 둘 다 안좋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저희 옥희도 오드아이 고양이입니다. 많은 분들이 눈, 귀는 괜찮냐고들 물어보시죠. 저희 옥희는 괜찮습니다! 계속해서 터키쉬앙고라의 성격은 고양이들 중 가장 영리한 품종에 속하며, 상냥하며 정이많고 충성심이 강하다고 합니다. 활달한 고양이이며 재롱도 잘 부리고 장난치는걸 좋아하는 고양이입니다!
6. 샴 고양이
샴고양이는 위 터키쉬앙고라, 노르웨이숲 처럼 우아한 고양이에 들어가지만! 이 두 고양이와는 다르게 단모종 입니다. 그리고 날씬한 몸매를 가지고있습니다.
주인을 잘 따른다고 알려져있으며, 혼자 있는걸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집사님들이 집에 있으면 애교가 매우 많은 고양이 입니다. 혹시 집사님들이 외출 한 뒤에 샴 고양이가 많이 운다면 많이 놀아주시고 고양이와 대화도 많이 해주세요.(집사님들은 대화가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희도 대화를 한답니다) 가끔 외출 한 뒤 신경질 낼 수 있으니 많이 놀아주세요~!
7. 스코티쉬폴드 고양이
스코티쉬폴드 고양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는 고양이중 하나입니다.
동그란 얼굴과 동그란 눈! 앞으로 굽어져 있는 귀를가지고 있기 때문에 너무 귀엽게 생겼습니다.
친근한 외모로 많은분들이 사랑해주고요. 스코티쉬폴드는 장모종, 단모종 둘 다 태어날 수 있습니다.
성격은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며 상냥하고 사람을 좋아하는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기르길 원합니다.
하지만 스코티쉬폴드의 가장 큰 단점은 사람들이 귀여운 외모를 위해 개량한 고양이 이기 때문에 기형관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럽에서는 아직까지도 스코티쉬폴드고양이를 정식 품종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억지로 개량되어 만들어진 생명체 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건강하지 않고 학대라는 이야기도 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스코티쉬폴드 같은 개량된 고양이가 나오지 않도록 스코티쉬폴드는 분양하지말자 라는 작은 캠페인도 있다고 합니다. 예비집사님들도 이점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고양이 종류와 성격을 알아보았는데요.
위 내용은 모든 고양이에게 해당되지 않는다는 점 알고계셨으면 좋겠습니다. 대부분의 고양이의 성격이 이렇다 라고 적었기 때문에 집사님들이 기르는 고양이와 다를지라도 예뻐해주세요!
제가 기르고 있는 터키쉬앙고라 고양이 옥희는 단모종으로 아무래도 코리안숏헤어 고양이와 섞인듯 싶습니다. 저희 옥희 성격이 너무너무 예민하며 쫄보라 위에 적은 터키쉬앙고라 성격과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우리 옥희 너무 예쁩니다. 모든 집사분들도 우리 고양이들을 모두 건강하고 예쁘게 키워주세요.
그럼 오늘의 포스팅 끝!
'고양이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킨쉽 해주기 (0) | 2021.06.14 |
---|---|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 신체의 비밀 (0) | 2021.06.12 |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에게 위험한 꽃에 대하여 알아보자 (1) | 2021.06.08 |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와 함께 이사가기! (4) | 2021.06.06 |
[고양이 이야기] 아기 고양이를 키워보자! (0) | 2021.06.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