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공부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 신체의 비밀

by 옥희애비 2021. 6. 1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19번째 포스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고양이 신체의 비밀에 대해 적어보려 합니다.

 

고양이영상을 많이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몸이 정말 유연하며, 눈을 자세히 보면 신비롭게 생겼으며, 혓바닥엔 돌기가 있어 그루밍을 당하면 아프고, 약간의 소리만 내더라도 도망가는 고양이들을 많이 보셨을겁니다.

 

오늘은 고양이 신체에 정말 신비로운 비밀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 합니다.

 

그럼 포스팅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양이 눈

고양이의 눈은 동공이 커지면 정말 예쁜 눈을 가진 동물입니다. 하지만 낮에 동공이 커지지 않았을때는 동공의 모양은 세로로 길게 톡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양이의 눈은 카메라처럼 빛의 밝기에 따라 정교하고 빠르게 열고닫힌다고 합니다. 또 고양이의 눈은 더 많은 빛을 모을 수 있고 빛의 파장을 변화시켜 밤에 사냥할때에 움직이는 사냥감을 더 두드러지게 보이도록 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고양이의 동체시력이 월등하다고 합니다.

 

고양이의눈은 200도 정도의 화각을 가지고있으나 눈이 너무 커서 눈 렌즈의 모양을 바꾸는데 필요한 근육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그런이유로 가까이 있는 물체를 구별하기 힘들고 어느정도 떨어져야 잘 보인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눈 바로앞에 간식을 가져다 줘도 못먹는 경우가 생기고, 이럴경우는 냄새로 간식을 찾아 먹는다고 합니다.

 

동공모양으로 기분파악도 가능한데요, 동공이 일짜모양 즉 수직모양으로 되었을때가 편안한 상태라고 합니다.

동공이 크게 열려있는 아주 귀여운 모양일땐 아주 긴장을 하거나 흥분된 상태, 겁을먹은 상태라고 합니다.

 

2. 고양이 코

최근 연구자료에 의하면 고양이는 평균 2억개 정도의 후각수용체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가 다양한 냄새를 구별하는 능력은 강아지에비해 훨씬 우수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이렇기 때문에 고양이의 사료에 약을 타서 먹이는것도 쉽지 않는 이유입니다. 

또 낯선냄새, 소리 등 영역안에 새로운것이 발생하였을땐 즉각 알아채는 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인지 몰라도 저희가 기르고있는 고양이도 사료에 다른걸 타주면 아예 먹질 않더라고요.

 

 

3. 고양이 귀

고양이의 청각은 대부분 강아지보다 좋습니다. 고양이는 강아지보다 훨씬 높은 주파수를 들을 수 있는데, 약 10만 헤르츠의 높은 주파수까지도 들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작은 차이를 감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에 아기고양이의 울음소리로도 어미고양이는 아기고양이의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집사님들도 아시겠지만 우리 고양이들 간식줄때 캔따는소리, 간식창 문여는소리에 달려오신적 있지 않으신가요?

이런 미세한 차이로 구별이 가능하기때문에 달려온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양이들 중 선천적으로 난청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도 있는데요.

하얀털의 고양이 유전자와 파란눈을 가진 유전자가 만나면 난청이 생길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얀털의 오드아이 고양이, 터키쉬앙고라에서 난청의 고양이가 많이 태어난다고 합니다.

하지만 모든 하얀털 오드아이 고양이가 난청이진 않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4. 고양이 수염

고양이는 보통 24개의 수염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균적이니 수염이 적은 아이, 많은아이도 있을 수 있다는점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수염은 고양이의 얼굴보다 넓게 있어서 어딘가 통과할 때 개구부가 어느정도인지 파악하고 잘 들어갈 수 있는지 알아낼 수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수염은 일반적인 털보다 훨씬 깊숙하게 자리잡고 있어서 신경과 혈액이 맞닿는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염은 대상의 거리, 방향 및 표면의 질감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고 고유수용체라는 감각기관이 분포되어

있다고 합니다. 

 

5. 고양이 혓바닥

고양이는 느낄 수 있는 맛의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 고양이는 단맛도 느낄 수 없습니다.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늘 익숙한것들만 먹으려 합니다. 맛을 느낄 수 없고 익숙한 맛만 먹으려 하다보니 편식이 심하다고 집사님들은 느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혓바닥은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지만 수십개, 수백개의 갈고리와 돌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고양이의 돌기는 한쪽방향으로 되어있어 그루밍 하는데에 유용하지만, 입속으로 들어간 털, 실, 이물질 들을 뱉어내기가 어렵기 때문에 집사님들은 항상 집안을 정리하며, 청소해 주셔야 합니다.

 


오늘은 고양이 신체에 관한 비밀에 대해 포스팅을 했는데요.

처음 듣는 분도 계실테고, 이정도는 기본이지 하는 분도 계실겁니다. 

초보 집사분들이 계신다면 제 포스팅들을 통해 약간이나마 고양이에 대해 알고 잘 길러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오늘의 포스팅 끝!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