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 공부

[고양이 이야기] 고양이는 집사를 어떻게 기억할까?

by 옥희애비 2021. 6. 2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4번째 포스팅으로 우리 고양이들이 상황을 어떻게 기억하는지에 대해 포스팅 적어보려 합니다. 

옥희를 입양 한 뒤 고양이를 공부할 때 이런 말을 본 적이 있습니다.

 

"고양이는 주인이 깨어날 시간을 정확하게 본능적으로 알고 10분 일찍 깨웁니다."라는 말을 본 적이 있는데요.

 

정말 우리집 고양이 옥희도 잘 자다가 일어날 시간이 되면 먼저 일어나서 저희 부부를 괴롭히더라고요. 침대에서 저희 부부가 자고 있으면 침대 머리맡에 올라가 머리카락을 잡아서 문다던지, 침대 머리맡에 올려져 있는 핸드폰, 안경, 에어컨 리모컨 등을 저희 머리로 떨군다던지. 이런 식으로 먼저 일어나서 깨우더라고요. 일어나 보면 알람 시간보다 10분에서 20분 정도 먼저 일어난 꼴이 되더라고요. 아침에 10분에서 20분이면 엄청난 시간인데 말이죠.

 

그럼 고양이들이 상황을 기억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각을 이용하는 고양이

여러 연구에서 동물이 단독으로 대상을 기억하는 능력은 평균 27초로 그리 높지않으나, 동물들은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기억하기 위해 청각, 후각, 촉각, 시각 등의 신체 감각을 통해 더 오래 기억시킨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단기 기억을 형성사는 여러 방법들 중 공간 기억에 대해 알아보자면, 공간 기억은 다른 대상이나 환경에 관련하여 신체적인 행동을 취하는 기억을 말합니다. 고양이들은 이 공간 기억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SNS에서도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고양이 이 장애물들을 엄청 잘 피하는 영상들을 한 번쯤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이런 결과를 가지고 한 연구에서, 일부 고양이의 단기 기억은 24시간 이상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양이는 운동, 즉 자신의 움직임을 기억하는 능력과 상황에 따라 행동한 것을 기억하는 능력이 탁월한 동물이라고 합니다. 이런 고양이들이 생존에 관련된 상황에서는 더욱 탁월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음식에 관해서는 고양이가 개보다도 훨씬 월등하다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음식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단한번만 주는 테스트에서 고양이는 16시간 정도 지속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개의 경우 5분 정도라고 합니다. 

 

동작과 상황을 기억하는 고양이

고양이가 특정 동작과 상황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정확하게 나오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고양이를 연구할 때 "고양이가 얼마나 오래 기억하는가?" 보다는 "어떤 기억이 고양이에게 오래 지속되는가?"가 더 올바른 질문이 될것입니다.

동물들은 인간에 비해 다소 초라한 기억을 가지고 있지만, 장기적으로 무언가를 기억할 수 있는 까닭은 바로 연관 기억을 사용한다는 데에 있다고 합니다. '연관 기억'이란 말 그대로 특정 대상이나 상황의 전후 흐름을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연관 지어 기억을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고양이는 간식 먹는 시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아도 간식이 들어있는 수납장이 열리거나 캔 따는 소리를 들으면 멀리서도 달려옵니다. 장난감을 들고 사냥놀이를 하기 전에 장난감을 들면 미리 자세를 잡습니다. 이런 단독적으로 한벙면씩 상황을 기억하는 것이 아니고 흐름에 따라 예측하고 행동한다고 합니다.

 

사람과의 관계 속 고양이의 기억

너무나 명백하지만 고양이는 함께 있는 집사를 기억하고 구분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를 기르는 우리 집사님들은 이미 다 알고 있지만, 이런 사실을 증명한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를 낯선 공간에 혼자 두었을 때와 고양이를 집사와 함께 두었을 때, 고양이를 낯선 사람과 함께 두었을때를 비교하는 실험이였습니다. 당연히 고양이가 낯선사람보다 주인과 있을 때 더 편안하게 있으며, 낯선사람과 있을 때는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냄새 맡고 낯선 사람과는 쳐다도 안보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고양이의 기억법을 유추해 보면 어쩌면 얼굴은 집사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오래 기억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냄새, 목소리, 손길, 촉감, 우리와의 상황을 기억하고 있으며 그것이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고양이들의 가장 중요한 매개체입니다. 

 

고양이의 기억력도 나이가 들며 조금씩 퇴화합니다. 고양이 노화 예방에 오메가 3이나 오메가 6 지방산, 셀레늄 등 항산화 효과를 가진 영양소를 공급해 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뇌를 건강하게 해주어야 하니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생활환경뿐 아니고 신체활동도 뇌 활력이 도움이 많이 되니 사냥놀이 많이 해주세요.

 


오늘은 우리 고양이들이 상황을 어떻게 기억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마지막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고양이들은 우리의 얼굴을 생각보다 오래 기억하지 못한다는 문구가 저에게는 마음 아픈 문구로 남아있네요. 그렇지만 우리의 냄새, 목소리, 촉감, 손길 등으로 우리를 기억하고 있다고 하니, 더 사랑해주고 더 만져주고 더 잘 놀아주고 해야겠습니다!

 

모든 집사님들 파이팅!

오늘의 포스팅 끝!

728x90
반응형

댓글